노안의 예방법과 치료법 노안의 예방법과 치료법 - 돈박의 건강한 인생만들기
건강 / / 2023. 4. 3. 08:38

노안의 예방법과 치료법

 

신체기관 중 가장 빨리 노화가 오는 곳이 바로 눈이다. 40대가 되면 점점 노안이 찾아오기 시작하여 나이가 들수록 점점 심해진다. 그렇다면 노안은 늦추고 눈을 건강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 것일까? 오늘은 눈을 건강하게 만드는 방법과 습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노안의 예방법 및 치료법

 

젊은 사람들에게 노안이 급증하는 이유

점점 가까운 곳이 보이지 않는다고 호소하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으며 연령 또한 점점 낮아지고 있다. 일반적인 노안의 시작연령은 40대 초중반 이후가 가장 흔하지만 원시가 동반된 사람들 같은 경우는 20~30대에도 노안과 유사한 증상을 보이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그렇다면 젊은 층에서 노안이 급증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2000대 이후로 컴퓨터나 휴대전화와 같은 기기 사용이 늘어나면서 일상생활의 가까운 곳을 물체를 작은 것까지 자세히 봐야 할 생활들이 많이 늘어나게 되었다. 따라서 실제 노안이 오기보다는 가까운 곳의 물체에 대한 필요성이 더욱 늘어 이에 대한 피로도 역시 상당히 늘어나게 되었다. 

 

노안 자가 진단법

그렇다면 나도 노화일까? 노화에 대한 자가진단법을 통해 나에게는 얼마나 노화가능성이 높은지 아래 표를 확인해 보자

노안자가진단법
근거리의 작업이 어려운 경우  
어두운 곳에서 글씨를 읽는게 어려운 경우  
책을 보다가 갑자기 먼곳을 바라보면 바로 초점이 잘 안맞는 경우  
책이나 신문 읽는 거리가 조금씩 멀어지는 경우  
조금만 책을 봐도 눈이 피로하고 머리가 아픈경우  
먼곳을 보다 갑자기 가까운곳을 보면 바로 초점이 흐려 잘 안보이는 경우  

 

위의 자가진단을 파악해 보고 2개 이상에 해당된다면 노안이 서서히 진행되고 있다고 보면 된다. 노안이 오면 가까운 근거리 작업이 어려워진다. 또 가까운 물체일수록 더 많은 초점력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책이나 신문등을 읽을 때 더 멀리 떨어뜨려 보려고 하게 된다. 

돋보기 안경

 

노안의 치료

노안은 그냥 방치해 두는 사람들이 상당히 많다. 노안을 방치한다고 당장 큰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일단 생활이 점점 불편해지고 여러 가지 증상을 동반하게 되므로 가급적 치료를 받아 해결하는 것이 좋다. 

 

백내장, 녹내장, 황반변성과 같은 기질적인 질환이 발생하지는 않지만 눈의 압박, 두통, 시력장애, 복시등의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게 된다. 자신이 노안인지도 잘 모르고 지내는 경우가 상당히 많기 때문에 가까운 물체가 잘 보이지 않는다면 병원에 방문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낫다. 

 

노안은 자신에게만 오는 것이 아닌 모든 사람들에게 전부 찾아오기 때문에 노안을 피하거나 숨기려 하지 말고 인정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 이후 적절한 검사를 통해서 시력을 교정하도록 해야 한다. 콘택트렌즈, 굴절교정수술, 백내장 수술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자신에게 맞는 치료방법을 통해 얼마든지 교정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루테인과 블루베리는 정말 눈에 좋은 음식일까?

시금치나 브로콜리 같은 녹황색 야채에는 우리가 잘 아는 루테인성분이 많이 들어가 있다. 루테인은 망막의 황반부에 있는 성분인데 눈 안에 생기는 활성산소를 제거해 주기 때문에 눈의 노화를 지연시키고 예방시키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 

 

또한 눈에 좋다고 잘 알려진 과일로는 블루베리가 있는데 눈이 산화스트레스로 인해 손상을 입을 때 이를 막아주는 항산화물질인 안토시아닌이 블루베리에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눈에 좋은 음식으로 우리에게 잘 알려져 있다. 

 

또한 눈에 좋은 음식으로는 항산화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C, 비타민E, 루테인, 아연, 오메가 3, 베타카로틴 등이 있다. 딸기에는 항산화 성분이 가득 들어 있기 때문에 눈에 좋은 과일이며 이외에 복분자나 포도도 눈에 좋은 과일로 잘 알려져 있다. 또한 눈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균형 잡힌 식사를 꾸준하게 병행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노인 돋보기 안경

 

노안 예방법

첫 번째는 돋보기안경을 착용하는 것이다. 노안은 한번 발생하면 다시 되돌리기가 힘들다. 백내장이 없고 노안증상이 있다면 돋보기안경을 착용하는 것이 가장 간단하면서 효과적인 방법이다. 돋보기안경 이외에도 수술하지 않고 교정하는 방법에는 다초점안경과 콘택트렌즈를 착용하는 방법이 있다. 

 

두 번째는 수술을 고려하는 것이다. 보조기구의 사용이 불편하게 느껴지거나 백내장이 동반되어 있으면 수술을 생각해야 한다. 수술에는 노안 굴절교정수술이나 다초점 인공수정체를 이용한 백내장 수술등이 있다. 최근에는 다양한 노인교정용 인공수정체가 개발되었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게 수술할 수 있게 되었다. 

 

돋보기안경을 사용하거나 수술을 해도 노안 증상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악화되는 건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하지만 교정효과가 전혀 나타나지 않고 노안이 더 심해지면 재수술이 필요할 수 도 있다. 백내장의 경우도 후발백내장이 발생하는 경우도 간간히 있기 때문이 이때 재수술을 하면 원래의 시력을 회복할 수 도 있다. 

돋보기

 

함께 보면 좋은 글

 

 

루테인 지아잔틴의 효능 및 잘 고르는 법

스마트폰 보급으로 시력이 좋지 않은 사람들이 많이 늘었다. 루테인 지아잔틴이 눈에 좋다는 이야기는 많이 들었을 것이다. 루테인지아잔틴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고 상품을 잘 고르는

gopsbs.com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