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냄새 깔끔하게 제거하는 방법 발냄새 깔끔하게 제거하는 방법 - 돈박의 건강한 인생만들기
건강 / / 2023. 3. 26. 10:16

발냄새 깔끔하게 제거하는 방법

 

 발냄새로 고생을 해본 적이 있는가? 발냄새의 콤플렉스를 가지고 있는 주변사람들에게 냄새가 날까 봐 항상 조마조마하고 있다. 발냄새를 깔끔하게 제거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오늘은 발냄새를 깔끔하게 제거하는 해답을 제시하여 발냄새에 고통하는 사람들에게 희망이 되는 글을 작성해 보겠다. 

 

발냄새 깔끔하게 제거하는 방법

 

발냄새 제거하는 방법

 

발냄새는 나는 물론 주변인들에게 큰 고통을 안겨준다. 몸에서 나는 냄새는 고치지 않으면 평생 자신을 따라다니며 항상 괴롭힌다. 발냄새를 어떻게 하면 제거할 수 있는지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고 그 원인을 찾아 제거하여 다시는 냄새가 나지 않도록 실천해 보자.

 

면직물 양말 신기

발냄새를 없애는 방법 중에 가장 먼저 시행해야 할 것은 면직물 양말을 신는 것이다. 통풍이 안되면 발냄새는 더 심해지지만 면직물 양말은 통풍이 되기 때문에 발이 숨을 쉴 수 있게 한다. 따라서 양말을 신을 때면 면양말이 제일 좋으나 양모, 실크와 같은 천연섬유와 위킹 폴리에스테르 같은 하이테크 합성섬유로 만든 양말을 신으면 도움이 된다. 

 

발을 잘 씻고 잘 말리기

발냄새를 없애기 위해 발을 자주 씻는 것도 도움이 된다. 특히 녹차물에 발을 씻으면 녹차에 있는 살균기능이 발냄새를 유발하는 균을 없애주기 때문에 도움이 된다. 녹차물이 없다면 소금물이나 식초물, 홍차물도 위와 같이 사용하면 도움이 된다. 

 

 

또한 발의 각질을 없애주는 것도 발냄새를 줄여주는데 도움이 된다. 각질 제거를 위해 따뜻한 곳에 발을 담가두고 클렌저를 이용하여 깨끗하게 씻어낸 후 각질전용면도기를 사용하여 갈질을 제거해 주면 된다. 

 

발을 씻는 것도 중요하지만 발을 건조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말이 충분히 마르지 않은 상태에서 양말을 신고 신발을 신으면 통풍이 잘 통하지 않은 상태에서 물기로 인해 발에 무좀을 발생시킬 수 있게 되고 이는 심각한 발냄새를 발생시킨다. 따라서 발을 씻고 나서는 충분히 발을 잘 건조하고 물기를 완벽하게 제거한 이후 양말을 신는 게 좋다. 

 

양말을 자주 갈아 신기

발에 땀이 자주 나는 체질이라면 여분의 양말을 가지고 다니는 것이 좋다. 양말을 자주 갈아 신으면 발의 쾌적함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나일론 재질은 땀을 흡수하지 못하니 가능하면 면양말을 신는 것이 더욱 도움이 된다. 

 

신발 관리 하기

발냄새를 없애기 위해 신발도 자주 갈아 신는 것이 도움이 된다. 신발을 신지 않을 때는 제습제를 넣어두고 보관하면 발냄새를 줄이는데 효과가 있다. 또한 베이킹 소다를 커피 필터와 함께 밀봉하여 신발에 넣어두는 것도 도움이 되며 소독용 알코올을 신발에 조금 뿌려 놓는 것도 신발의 냄새를 없애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신발을 관리할 때 겨울철 습도가 높은 곳에 보관하면 신발안에 곰팡이가 생겨날 수 있으므로 신발장도 수시로 환기를 치켜 곰팡이가 자라지 않도록 관리해야 하며 신문지에 신문지를 넣어두면 습기를 제거하는데 도움이 된다. 

 

냄새나는 발

 

발냄새의 원인

 

 

발냄새의 원인은 땀으로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다. 하지만 순수한 땀은 냄새가 없으며 땀으로 인한 세균 번식이 냄새의 원인이다. 추운 날씨가 지속되면 발이 춥지 않게 부츠나 장화 또는 두꺼운 양말을 많이 신게 되는데 발이 따뜻해지는 것은 좋지만 땀이 많이 나게 되면서 발과 양말이 축축해진다. 

 

땀 자체는 냄새가 전혀 나지 않지만 땀에 의해서 습도가 온도가 올라가게 되면 세균들이 증식하기에 좋은 환경이 만들어진다. 이에 불어난 각질에 세균들이 증식하기 시작하게 되고 세균에 의해 분해된 이소발레릭산에 의하여 냄새가 발생하게 된다. 

 

발을 정기적으로 잘 씻지 않거나 건조하지 않으면 땀과 박테리아가 점점 축적되어 발냄새를 더 심하게 만든다. 이에 발의 공기 순환이 잘 되지 않은 신발과 양말을 신으면 그 상태에서 습기를 가두게 되어 발냄새를 유발하게 된다. 또한 사람의 체질마다 다르지만 다한증이 있는 사람이나 당뇨병과 같은 의학적 상태에 있는 사람들도 발냄새를 유발할 수 있다. 

 

냄새나는 발

 

발냄새의 치료

 

발냄새가 일반 생활 요법으로 해결되지 않는다면 그때는 병원에 방문하여 치료를 받을 수 있다. 항생제 연고를 처방받거나 땀구멍을 수축시켜 땀의 발생을 줄여주게 하는 염화알루미늄 클루라이드 제제를 처방받는 방법이 있다. 

 

발바닥 중에서도 땀이 많은 나는 부위에 전류를 흘려보내 땀의 분비를 줄여주는 전기적인 치료법도 있다. 이 방법은 사람에 따라 효과가 다르게 나타나지만 치료를 지속적으로 받으면 확실하게 땀 분비가 줄어든다. 

 

이외에도 스트레스나 긴장상태도 땀의 분비를 촉진시키기 때문에 스트레스 해소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체질적으로 땀이 많거나 몸이 비만을 가진 경우, 갱년기를 겪고 있는 경우는 내과적인 치료를 병행하는 것도 치료 중에 포함될 수 있다. 

 

슈즈신은 발

 

함께 보면 좋은 글

 

 

당뇨 합병증, 당뇨발의 원인과 증상 및 치료

당뇨환자들은 당장의 증상이 없다 보니 당뇨병의 무서움에 대해서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당뇨병의 가장 무서운 것은 바로 합병증이다. 높은 혈당이 우리 몸의 장기들과 사지에 영향을

gopsbs.com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